헬리코박터균 증상, 원인과 치료방법

헬리코박터균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헬리코박터균은 사람의 위에서 서식하고 있는 세균이며, 위염, 위궤양, 십이지궤양 또는 위암까지도 걸릴 수 있는 균으로 가볍게만은 볼 수 없는 세균입니다.

헬리코박터균 증상

헬리코박터균 증상

  • 지속적인 더부룩함, 속쓰림, 소화불량, 신물 넘어옴 등
  • 복통, 두통, 명치쪽 통증, 복부팽만 등
  • 매스꺼움, 구토
  • 식욕부진, 체중감소, 배에 가스가 자주참
  • 두드러기 등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헬리코박터균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고 어느 날 부터 소화가 잘 안되거나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두드러기가 나면서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다면 헬리코박터균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으로 헬리코박터균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기 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내시경 검사를 받으면서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의 50%에서 70% 이상이 감염이 되었을 것이라고 추측되는 만큼 높은 감염률을 가진 헬리코박터균은 발견즉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 원인

헬리코박터균의 원인은 아직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사람 대 사람으로 인한 전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인의 식사문화 중 특히 친하다거나 가족끼리는 찌개를 같이 먹을 때 숟가락을 찌개에 같이 담궈 먹을 때가 많은데 그럴 때에 감염이 되기도 하고 연인과 입을 맞출 때, 물컵을 여러사람이 같이 사용할 때,

술잔을 함께 사용할 때, 대변, 구토, 오염된 물 등으로 인해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사람들보다 적은 감염률을 갖고 있는데 이런 점을 보면 개인이 사용할 물건이나 도구는 개인이 챙기면서 개인 위생을 잘 챙기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방법

제일 좋은 방법은 병원에서 진단을 받았다면 의사에 요구대로 처방받은 약을 일정 기간 복용하면서 복용하는 동안만 술이나 담배를 최대한 줄이고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같이 병행해주는 것이 제일 빠르고 현명한 방법입니다. 약을 먹기 싫다면 아래의 음식으로도 꾸준히 섭취한다면 헬리코박터균을 없애는데 도움이 줄 수 있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 요거트 : 활동적인 배양균을 함유한 요거트는 건강한 장내에 미생물들을 없애고 원활한 소화를 도와줍니다.
  2.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 통곡물, 과일, 채소 및 콩류와 같은 고섬유질 식품
  3. 저지방 단백질 : 껍질을 벗긴 가금류, 생선, 두부,와 같은 저지방 단백질
  4. 녹색 잎채소 : 시금치, 케일 및 기타 잎채소는 소화가 잘 되고 영양소와 섬유질이 가득합니다.
  5. 생강 : 항염증 성분으로 알려진 생강은 위를 진정시키고 소화 불량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오트밀 : 섬유질이 풍부해서 아침 식사로 적당합니다.
  7. 프로바이오틱 식품 : 요거트 외에도 소금에 절인 양배추나 김치, 콤부차와 같은 발효 식품에는 건강한 장내에 세균총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박테리아가 있습니다.
  8. 통곡물 : 현미, 퀴노아, 통밀 제품과 같은 통곡물은 좋은 섬유질과 영양소가 가득합니다.
  9. 과일 : 바나나, 사과, 배, 베리와 같은 비산성 과일이 있습니다. 이 과일들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산화제 및 섬유질을 제공합니다.
  10. 허브차 : 카모마일, 페퍼민트, 감초 뿌리 차는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화장애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개인의 내성은 다를 수 있으며 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특정 음식이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불편함을 유발한다면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 또는 영양사와 상담해서 건강 상태에 따라 개인화된 식단 권장 사항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헬리코박터균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복통,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토,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두드러기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때에 따라 심한 통증과 위암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인식하고 적시에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정보

고지혈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고지혈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