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클라우드 웨이즈) 블로그 설치 및 기본 세팅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기위해 클라우드 웨이즈를 가입해서 설치부터 필수 플러그인 세팅까지 한번에 끝내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와 반대로 독립적인 공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제한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구글 SEO에 더욱 유리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VS 티스토리

티스토리

얼마전 카카오 화재사건으로 인해 모든 데이터 서버가 먹통이 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막대한 피해를 보았습니다. 제일 중요했던 네이버나 구글에서 상위노출이 되었던 글들이 이번 사건으로 인해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결국 수입이 줄어들거나 아예 없어졌고 티스토리 정책이 변경되면서 애드센스 광고 중 상당부분을 차지했던 상위광고가 이제는 내 수입이 아닌 카카오 자체에서 가져가게 되면서 많은 분들이 불만을 가지면서 워드프레스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국내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꽤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데 한국을 제외한 전세계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점유율은 45%이상 가까워졌습니다. 수치상은 네이버 블로그와는 비교도 안되게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는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제일 먼저 구글 SEO에 매우 유리한 장점이 있고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구글은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된다면 꽤 오랜 시간 글이 내려가지 않고 유지가 됩니다.

또한, 몇 년 전까지는 국내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이 압도적이었지만 현재는 구글도 많이 높아지면서 간격을 조금씩 좁히고 있다는 겁니다. 이 내용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하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웨이즈를 가입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말고도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지만 굳이 클라우드 웨이즈를 이용하는 이유는 어렵고 복잡한 서버에 대한 지식이 없고, 컴퓨터를 잘 사용하지 못해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클라우드 웨이즈 홈페이지(https://www.cloudways.com)에 접속합니다. 구글 크롬(Chrome)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시면 사용하기 더욱 수월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하기 01

▲접속하면 영어로 된 화면이 나오는 당황하지 마시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한글로 번역하시면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하기 02

▲가입하기 위해선 사용하는 이메일에 따라 다르지만 위 이미지의 빨간 네모에 있는 구글을 사용해서 가입하면 간편하고 쉽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이메일이 아닌 네이버나 다음 메일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다음과 같이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하기 03

▲이름과 이메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1번 블로거 선택, 2번 0~50$선택, 3번 동의 체크, 4번 무료로 시작하세요를 클릭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하기 04

▲무료로 시작하세요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일단 먼저 해야 할 것은 빨간색 네모 칸에 보이는 계정확인을 눌러서 안내에 따라 핸드폰 인증과 이메일 인증을 하고 계정 확인을 끝내줍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하기 05

▲다음으로 서버선택은 AWS나 Google 서버를 선택하면 더 빠르고 좋지만 유지비용이 비싸서 블로그만 운영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디지털오션(Digital Ocean)을 선택하고 서버크기는 초반에는 2GB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은 28불 정도이고, 위치는 싱가포르로 선택하면 됩니다. 대한민국 서울 서버는 현재 운영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설정을 다 맞췄으면 이제 지금 시작하십시오를 클릭하면 내 서버가 배포되는데 이때 약 10분 ~ 15분정도의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니 이때 우리는 또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서버가 배포되면 3일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 결제정보를 등록하지 않으면 3일 후 서버는 자동 삭제가 되고 그동안 사용했던 데이터도 삭제되기 때문에 필수로 결제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하기 06

▲오른쪽 상단 프로필을 클릭해서 내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서버가 만들어지고 있는 상태에서 접속해도 무관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하기 07

▲결제 및 주소를 클릭해서 해당되는 주소와 결제 카드정보를 안내에 따라 정확히 입력합니다. 그리고 등록을 모두 마치면 무료 사용기간인 3일이 지나도 자동으로 연장이 되기 때문에 계속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가입하기 08

▲위 설정을 마치고 서버 설치가 되었다면 이제 위의 이미지에 있는 서버 관리로 들어갑니다.


클라우드 웨이즈가입하기 09

▲왼쪽에 설정 및 패키지를 선택하면 하단에 PHP 시간대가 나오는데 위 화면처럼 서울을 선택하고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가입하기 10

▲그리고 패키지를 선택하면 php와 마리아DB가 나오는데 이 두개를 최신버전으로 설치합니다. 현재기준 php는 8.2버전, 마리아DB는 10.6이 최신 버전입니다.

이제 설치는 끝났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를 통한 가입만으로 워드프레스는 자동으로 설치가 된 것입니다.

도메인 구입

워드프레스 설치가 끝났다면 이제 도메인을 구입해야 합니다. 도메인을 구입하는 이유는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메인이 있지만 주소가 너무 길고 외우기도 힘들뿐더러 따로 구입을 하게 되면 구글 SEO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비아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은 많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가비아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가비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도메인 구입 00

▲가비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중앙에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보이는데 거기서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이 사용이 가능한지 알 수 있습니다. 도메인 끝 주소는 .com 또는 .co.kr 두개 중 하나를 추천 드립니다.


도메인 구입 01

▲예시로 bholeblog.com으로 검색한 화면입니다. 원하는 주소가 나오면 사용할 수 있는 것이고 선택을 누른 다음,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도메인 구입 02

▲소유자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비용 X 기간은 1년으로 설정해서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도메인 구입 03

▲위 화면대로 체크박스 선택 후 결제를 진행합니다.


도메인 구입 04

▲결제를 마쳤다 상단 서비스 관리를 눌러줍니다. 그럼 하단에 자신이 구매한 도메인 주소가 나오는데 결제를 방금 막 진행했다면 도메인주소가 바로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5분정도 기다리면 나옵니다. 도메인 주소가 나왔다면 마우스로 드래그에서 컨트롤(Ctrl)+C로 복사를 한 다음, 다시 클라우드 웨이즈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도메인 구입 05

▲클라우드 웨이즈에 로그인하면 처음으로 나오는 화면입니다. 중앙에 빨간색 박스를 클릭하면 Your application으로 들어갑니다.


도메인 구입 06

▲왼쪽에 도메인 관리로 눌러서 도메인 추가를 클릭한 다음, 아까 복사했던 도메인 주소를 붙여넣기 해서 등록합니다.


도메인 구입 07

▲위 화면처럼 도메인 추가 등록이 된 것을 확인하고 구입한 도메인 주소가 주요한으로 되어있으면 됩니다. 반대로 되어 있다면 구입한 도메인 주소에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오른쪽 점 세개를 눌러서 바꾸면 됩니다. 주요한으로 안되어 있으면 도메인을 구매한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설정하셔야 합니다. 이제 다시 가비아 홈페이지로 들어가야합니다.


도메인 구입 08

▲가비아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서비스 관리에 들어가서 내 도메인 주소 오른쪽 관리로 들어갑니다.


도메인 구입 09

▲관리로 들어가 화면을 내리면 하단에 DNS 정보가 나옵니다. 저는 이미 연결을 해 놔서 변경, 해지로 보이는데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설정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도메인 구입 10

▲설정을 눌렀다면 위 화면처럼 내 도메인이 나오고 여기서 또 다시 설정을 클릭합니다.


도메인 구입 11

▲여기서 레코드 수정을 해야 되는데 이걸 하지 않으면 클라우드 웨이즈에 연결한 도메인을 클라우드 웨이즈 측에서 알지 못합니다. 그레서 레코드 수정을 하기 위해 다시 클라우드 웨이즈 홈페이지로 돌어갑니다.


도메인 구입 12

▲아까처럼 클라우드 웨이즈 첫 화면에서 중앙에 있는 Your application을 눌러서 들어가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액세스 세부정보에서 보면 하단에 공개 IP가 나오는데 이것을 복사하고 다시 가비아로 돌아갑니다.


도메인 구입 13

▲레코드 수정을 클릭해서 레코드 추가를 눌러 위 화면처럼 타입을 선택하고 호스트는 www와 @ 두개를 입력합니다. 다음으 갑/위치에는 아까 복사한 공개 IP를 붙여넣기 하거나 입력하고 저장을 누릅니다. 이렇게 해서 도메인 세팅을 완료했습니다.

SSL보안 인증서 발급

도메인 세팅이 끝났으면 이제 거의 다왔습니다. 다음으로 SSL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Your application을 들어갑니다.

SSL보안 인증서 발

▲SSL 인증서를 클릭하면 이메일 주소와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는데 입력 후 저장을 합니다. SSL 보안 인증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셨으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은 끝난 것입니다. 이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정

워드프레스 관리자 설정 01

▲워드프레스에 로그인 하기위해서는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이제는 조금 익숙해진 Your application을 들어가면 됩니다. Access Details(액세스 세부정보)를 누르면 보이는 화면에서 Admin Panel(관리자 패널)에 username은 아이디, Password는 비밀번호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마우스로 클릭하면 자동으로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옆에 네모칸에 보이는 새창 열기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설정 02

▲새창 열기를 클릭하면 아이디 패스워드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위에 설명 드렸다싶이 아이디를 클릭하면 복사가 되니 붙여넣기 하시고 비밀번호도 마찬가지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고 로그인을 하면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설정 03

▲로그인 후 나오는 워드프레스 메인 화면입니다. 처음에는 영어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걸 한국어로 바꿔야 합니다. 먼저 왼쪽에 settings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보이는 General을 클릭해줍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설정 04

▲Site Language에 한국어를 찾아서 선택하고 화면을 밑으로 내려서 Save Change를 눌러 저장해주면 모든 언어가 한국어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부터 기본적으로 해야되는 몇 가지 설정만 해주면 모든 세팅이 끝납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설정

워드프레스 관리자 설정 05

▲설정에서 일반을 클릭합니다. 시간대는 서울을 찾아서 바꾸고 저장을 합니다. 다음으로 설정에서 고유주소로 들어갑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설정 06

▲고유주소 구조는 글 이름으로 선택하고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고유주소를 글 이름으로 하는 이유는 오류도 덜 나고 블로그 포스팅 제목이 나의 URL주소로 되기 때문에 구분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서 워드프레스 설치부터 기본 세팅까지 모두 완료했습니다. 처음 하는 분들은 조금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해보면 정말 아무것도 아닐 정도로 쉽게 따라할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에는 워드프레스의 테마부터 필수 플러그인 등 여러가지 주제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휘슬 사용 방법, 과태료 조회, 납부까지 한방에!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휘슬 사용 방법, 과태료 조회, 납부까지 한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