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이벤트, 아이폰 15를 사야 하는 이유, 아이폰 14와 차이점

아이폰 15를 사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 드리려 합니다. 2023년 9월 13일 한국시간으로 새벽 2시에 애플 가을 이벤트가 시작되면서 동시에 아이폰 15 라인업이 공개되었습니다. 아이폰15, 아이폰 15 플러스, 아이폰 15 프로, 아이폰 15 프로 맥스 이렇게 네 가지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미 다른 블로그에서 아이폰15의 기능과 색상, 성능들에 대한 많은 설명이 나와있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서는 전작인 아이폰 14와 어떤 점이 틀려졌는지 아이폰 15 라인업들이 서로 뭐가 다른지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폰 15를 사야 하는 이유

아이폰 15 & Plus

보통의 아이폰 일반모델은 귀엽고, 가볍고 성능도 좋지만 약간의 보급형 느낌이 있었습니다. 아이폰14까지의 뒷면은 유리 느낌의 반짝반짝 광이 나서 “아..넌 프로가 아니구나” 느낌이었는데 이번에 아이폰 15 일반모델은 아이폰 14프로와 비슷한 매트한 소재와 스테인리스로 마감을 해서 더욱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개성 넘치는 5가지 색상

아이폰 15와 플러스는 모서리가 좀더 둥글고 귀엽게 디자인 되었으며, 개성 넘치고 사랑스러운 파스텔톤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이미지의 왼쪽을 기준으로 블랙, 블루, 그린, 옐로, 핑크입니다.

다이나믹 아일랜드, A16 바이오닉 칩, 48MP

아이폰 14 프로 라인업에 적용되었던 다이나믹 아일랜드, A16 바이오닉 칩, 4800만 화소 카메라가 아이폰 15 일반 모델에서도 적용이 되어서 빠르고 뛰어난 성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일반 라인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48메가 픽셀 2배줌입니다.

2배줌이란 아이폰 15 일반 모델은 카메라가 두 개인데 세 개가 있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이미 아이폰 14프로에서 구현이 되었는데 14의 카메라는 3개이고 3배줌까지 구현이 가능합니다.

저도 실제로 아이폰 14 프로를 1년동안 사용중인데 가장 많이 쓰는 렌즈는 3배 줌이 아닌, 표준 광각과 2배 줌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8메가 픽셀이기 때문에 2배 줌을 하더라도 광학 줌을 한 것처럼 화질에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이번 아이폰 15 일반 라인업은 아이폰 14프로의 기능을 거의 다 쓸 수 있으면서도 가볍고, 고급스러워서 굳이 프로를 가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USB-C 충전 포트 도입

드디어 라이트닝 케이블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폰을 일반 휴대폰 기능으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하나만으로도 아이폰 15를 사야 하는 이유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외출을 해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항상 가지고 다녔는데 그런 귀찮음을 더이상 느끼지 않아도 됩니다. 전송속도는 기존에 라이트닝 포트와 동일합니다.

아이폰 15 일반 모델은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최

아이폰 15 일반 모델은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카톡과 인스타 등을 하면서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는 용도로는 최적입니다.

하지만 작업용 촬영 용도로 쓰기에는 한 번 생각해봐야 할 점들이 많습니다.

50메가, 70메가 정도의 사진 같은 것을 옮길 땐 에어드롭으로도 충분히 가능하기에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영상 같은 경우, 4K 60프레임 HDR이 사용은 되지만 용량이 엄청 크기 때문에 이것을 옮기는 건 보통일이 아닙니다.

위의 이미지에도 나와 있듯이 USB-C 타입은 넣었지만 전송속도의 이점을 주지 않았습니다. 충전만 USB-C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작업용으로 쓰려면 프로 이상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아이폰 15 프로 & 프로 맥스

이 모델부터는 티타늄 소재가 들어갔습니다. 티타늄은 스테인리스보다 가볍고 알루미늄보단 조금 무겁습니다. 전작인 아이폰 14 프로는 케이스를 끼지 않고 사용해도 조금 무거운 느낌이 드는데 티타늄 소재로 인해 좀 더 가볍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 좋아진 USB-C 타입

위에 설명 드렸던 USB-C 타입이 보일 것입니다. 일반 모델과 달리 밑에 with USB 3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일반 타입과 비교해서 굉장히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만족스럽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유는 아이폰이 촬영할 수 있는 굉장히 무거운 영상 파일을 옮기는 작업에는 저 기능도 조금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폰 15 프로부터는 USB-C 타입을 사용해서 외장하드에 연결한 다음 기록을 아이폰이 아닌 외장하드에 바로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외장하드에 저장할 수 있다는 사실은 굳이 아이폰 프로와 프로 맥스의 메모리를 1TB, 2TB까지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엄청나게 무거운 파일들을 많이 사용한다면 가야겠지만 말입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256GB나 512GB를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면서 촬영할 때는 외장SSD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니 5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의 4가지 색상

위 이미지의 왼쪽을 기준으로 블랙, 화이트, 블루, 네츄럴 색상입니다.

새로 생긴 액션버튼 기능

원래는 매너기능만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었는데 이번 모델은 매너기능도 사용하면서 액션기능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션 기능은 몇 초간 꾹 눌러서 사용할 수 있는데 만약 해외에 자주 나가서 번역기 앱을 이용해야 할 일이 많다면 이 액션버튼에 번역기 어플로 등록해 놓고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터치만으로 렌즈 변경

아이폰 14프로부터는 카메라를 사용할 때 24mm, 28mm, 35mm를 터치 한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별것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하는 입장에서는 정확히 규격화 해서 촬영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좋은 장점입니다.

120mm 렌즈 5배 광학 줌

아이폰 프로 맥스에 있는 기능으로 120mm 렌즈로 5배 광학 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나왔던 아이폰 시리즈들 중 단연 최고의 성능이라 할 수 있고 5배 줌까진 화질에 손상이 없어서 촬영용으로 쓰기에는 정말 좋은 모델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번 이벤트인 아이폰 15를 발표하면서 실망을 하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어제 공개 당시 애플 주가도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전작인 아이폰 14의 완성형이 드디어 아이폰 15로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가격도 동결이고 성능은 더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아이폰으로 갈아타려고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아이폰 15를 사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염색약-지우는법
염색약-지우는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