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나이 적용일 언제부터일까? 쉽게 계산하기

만 나이 적용시기는 언제부터일까? 나이를 세는 방식을 만 나이로 통일하는 법이 생기면서 태어난 해를 0세로 하고,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세씩 더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월 1일에 태어난 사람은 2023년에 만 0세, 2024년에 만 1세가 됩니다.

만 나이 적용일 언제부터일까?

만 나이 도입 왜?




우리나라에서 나이를 물어보면, 보통 몇 살이세요?라고 하거나 몇 년생이세요? 라고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태어난 연도를 듣고, 그 사람의 나이를 계산하는데 이 때 사용하는 나이가 바로 만 나이 입니다.

만 나이로 통일을 하는 이유는 앞으로 행정, 민사상 나이는 만 나이로 세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즉 선거권, 연금 수령, 정년, 경로 우대 등의 권리와 의무를 결정하는 나이는 모두 만 나이로 적용됩니다.

만 나이 도입은 언제부터일까?

만 나이 적용일은 지난해 12월에 국회에서 의결되어 정부에서 공포 되었으며, 올해 2023년 6월 28일부터 시행됩니다. 이 법은 행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과 민법 일부개정법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법률상의 나이

법률상의 나이는 만 나이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성년이 되는 나이는 19세로, 태어난 해가 2004년 이전인 사람은 2023년에 성년이 됩니다. 또한, 선거권이 주어지는 나이도 19세로, 태어난 해가 2004년 이전인 사람은 2023년 대통령선거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 사회생활의 나이

사회생활의 나이도 만 나이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동급생이나 선후배를 구분할 때, 회사에서 직급이나 연차를 판단할 때, 첫 만남에 상대방의 나이를 물어볼 때 등에 만 나이를 사용합니다.

  • 문화생활의 나이

문화생활의 나이 또한 만 나이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영화나 공연 등의 관람료 할인을 받을 때, 도서관이나 박물관 등의 입장료 면제를 받을 때, 음주나 흡연 등의 제한을 받을 때 등에 만 나이를 사용합니다.

만 나이 계산법은?




만 나이의 계산법은 간단합니다.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빼고, 그 결과에 1을 더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가 2023년이고, 태어난 연도가 1990년이라면, (2023-1990)+1=34로, 만 나이는 34살입니다.

반면 세수의 계산법은 조금 복잡합니다.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빼고, 현재 월과 일이 태어날 월과 일보다 작으면 그 결과에서 1을 빼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가 2023년 4월 15일이고, 태어난 날짜가 1990년 7월 15일이라면, (2023-1990)-1=32로, 세수는 32살입니다.

만 나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만 나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만 나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 역사적인 이유

과거에는 양력보다 음력을 더 많이 사용했으며, 음력은 한 해가 양력보다 약 11일 정도 짧습니다. 따라서 음력으로 계산하면 태어난 해에 1살로 취급되고, 다음 해에도 1살을 더하는 것이 정확했습니다. 이러한 습관이 양력으로 바뀌어도 계속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 문화적인 이유

우리나라에서는 나이가 사회적인 지위와 권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같은 해에 태어난 사람끼리는 서로 친구를 하고, 한 해라도 어린 사람은 동생으로써 더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는 것이 기본적인 예절입니다. 이러한 관습을 쉽게 따르기 위해,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나이를 맞추는 것이 편리했다고 합니다.

  • 심리적인 이유

만 나이는 세수보다 한 살 또는 두 살 정도 많네 나타납니다. 따라서 만 나이를 사용하면, 자신의 나이를 더 어리게 느끼고, 더 젊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만 나이를 사용하면, 자신의 나이에 비해 더 많은 성취를 이루었다고 생각하고, 잔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 나이 도입을 하는 필요성과 목적은 무엇인가?

만 나이 통일법의 필요성과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나이 계산법으로 인한 혼란, 불편 해소

우리나라에서만 만 나이, 세수, 연수 등 여러 가지 나이 계산법이 뒤섞여 쓰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법률이나 계약, 공문서 등에서 표시된 나이를 잘못 해석하거나, 상대방의 나이를 잘못 계산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 약관에서 만 나이를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에 대한 별도 설명이 없어 고객은 세수로 해석하고 계약을 체결했다가 보험금 지급 관련 분쟁이 일어난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 백신 접종 초기에는 접종 연령에 만 나이 표기가 되지 않아 기준이 세수인지, 만 나이 인지를 두고 혼란이 빚어진 사례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이 계산법을 만 나이로 통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국제적 기준과 통일

우리나라에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세수라는 나이 계산법을 사용하는 나라입니다. 대부분의 나라는 만 나이라는 국제적인 표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나이 계산법은 국제적인 상황에서 혼란과 오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할 때, 비자나 여권 등의 서류에 기재되는 나이는 세수가 아니라 만 나이입니다. 또한, 외국인과 대화할 때, 자신의 나이를 말할 때도 세수가 아니라 만 나이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이 계산법을 만 나이로 통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

만 나이 통일을 하는 법이 시행되면서 그동안 어렵고 헷갈렸던 상황들이 깔끔하게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여러분들의 나이가 1살 또는 2살 더 어려진 것을 축하 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영화보면 세금 깎아준다고? 문화비소득공제 받는법

영화보면 세금 깎아준다고? 문화비소득공제 받는법

Leave a Comment